본문 바로가기

SW개발

2018년 하반기 취업준비 후기(Kakao 최종 합격)

안녕하세요.

2018년 하반기 취업준비 후기입니다.
직무 - Sw개발

1) 서류전형
자기소개서는 방학 때, 상반기에 학교 다니면서 방향을 잡았고, 단기 인턴을 하면서 조금씩 적어나가기 시작했어요.

처음으로 서류전형에 도전하는만큼, 많은 합격을 바라진 않았지만, 우수수 쓰는대로 다 떨어지고.. 포기할 때 쯤 Cns 합격 소식을 들었을 땐 정말 기뻤어요.

서류 합격 : Lg cns
서류 무승부 : 삼성전자(다수 합격)
서류 불합격 : 현대모비스, SK 하이닉스, Lg 전자, Kt, SK C&C, 현대오트론... 등등 다수
--------------------------

2) 인적성, 코딩테스트
보다시피, 서류는 우수수 떨어져서.. LG CNS와 삼성전자에 기회가 생겼어요
--------------------
LG CNS 인적성 후기
직무 - 1지망 IoT / 2지망 SW개발

준비) CNS 월요일에 결과를 얻고, 바로 토요일에 시험이었어요. 중간에 졸업발표까지 겹쳐서 힘들었어요. 시중에 있는 LG 인적성 문제집 2개를 사서 5일동안 풀었어요.

험) CNS는 기존 LG공통 인적성과 함께, ITQ라는 과목을 보게 됐어요. 그로 인해 시간은 시험을 오후 내내 보게 됐어요. 중간에 에너지바도 나눠줬는데, 이거 아니었으면 배고파서 죽을뻔 했네요..
난이도는, 진짜 어려웠어요. 6교시 도형추리(?)는 15문제 중 6문제 정도 밖에 못풀었거든요... 그래도 걱정이었던 ITQ는 고등학고 수학수준이어서 쉽게 봤어요.

결과) 합격
진짜 망했다고, 생각해서 사실 합격할거란 생각도 하지 못했어요. 체감상 ITQ가 중요했던 것 같고, 내가 어려운건 남들도 어렵다는걸 깨달을 수 있었어요

----------------------

삼성전자 SW역량테스트 후기
생활가전 sw개발
준비) 삼성 Sw익스퍼트 아카데미 라는 사이트에서 준비했어요. 역량모의문제 + BFS DFS 시뮬레이션 위주로 준비하면, 왠만큼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시험) 오후에 시험을 봤어요. 1번은 백준에서 나무재테크란 문제로 찾을 수 있고, 2번은 아기상어라는 문제로 찾아 볼 수 있어요. 2번은 bfs를 이용해서 40분만에 풀었는데.. 1번이 남은시간 안에 도저히 안풀리더라구요... 그래서 2번만 풀고 제출하고 나왔습니다.

결과) 합격 (2지망 직무로 합격 - SW개발)
다들 보통 1문제가 컷이라고 했고, 저 또한 합격 통보를 받게 됐습니다.

----------------------

카카오 코딩테스트 후기 - 1차
- 개발자 블라인드 전형
준비) 준비는, 주로 종만북이라고 불리는 알고리즘 문제해결전략 이라는 책 위주로 1년 간 꾸준리 공부했어요.

시험) 1차는 온라인으로 진행됐고,  2017년 보다는 좀 어렵다는 느낌이었어요. 커트라인은 공개 되지 않아서 모르지만, 작년과 비슷한 것 같았어요.

결과) 합격
7문제 중에, 과반수 이상을 풀었고 합격했습니다.

-----------------------

카카오 코딩테스트 후기 - 2차
준비) 1차에 합격하면, 카카오에서 키워드를 줍니다. 이 키워드를 바탕으로, 약 2주 간 열심히 공부했어요. 중간에 추석도 껴있어서 집중하기가 좀 힘들었어요.

시험) 2차 시험은, 오프라인으로 치뤄졌습니다. 대기시간까지 총 6시간 진행 된 만큼, 먹을 게 많았어요(호두과자랑 과자 등등). 시험 방식이 살짝 평소와 달랐던게 힘들었고, 금방 적응하지 못해서 시험 막바지에나 답을 제출 할 수 있었어요.

결과) 합격
겨우겨우 제출했고, 중간순위도 매우 낮았던 걸로 기억해서 반은 포기하고 있었는데 붙었어요.

-------------------------

3) 면접 후기
면접은 총 LG CNS 1차, 카카오 1,2차를 세 번을 봤습니다. 삼성전자는 LG CNS 부트캠프 일정과 겹쳐서 가지 않았어요.

면접 준비) 학부 생활 중에 했던 프로젝트를 정리했어요. 그런 경험들에서 힘든 점, 좋았던 점, 창의적인 경험 들을 상반기부터 계속 생각하고 뽑아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스터디도 진행했어요.
-----------------
LG CNS 1차 면접) 실무진 면접이었어요. 평범한 다대다면접이었고, 간단한 전공 지식과 자기소개서 기반의 질문들이 이어졌어요.
저는 인적성 결과에서 2지망 직무로 바꼈기 때문에, 자소서 기반 질문에서 큰 질문을 못 받았고, 평소 생각들을 자주 물으셨습니다.

결과) 합격
합격 후에 부트캠프라는 전형을 참가하게 됐습니다.
------------------

카카오 1차 면접) 면접은 토론인터뷰랑 기술인터뷰였어요. 각 면접이 긴 시간 동안, 전공지식과 더불어 대화 방식을 봤습니다. 면접자들을 되게 챙겨준다는 느낌이 많이 들어서 되게 좋았어요.

결과) 합격
분위기가 너무 좋아서? 오히려 떨어질 것 같아 걱정했지만 붙었어요.

-----------------
카카오 최종면접) 일반적인 다대다 면접이었습니다. 왜 카카오인지, 왜 개발자인지 등의 기본적인 질문들은 되게 심층적으로 물으셨습니다. 저를 모두 보여주고 온 면접이었어요.

결과) 최종합격
최종합격 당시에, Lg cns 부트캠프 진행 중이여서, 중도 퇴소를 하고 바로 집으로 가서 자랑했어요..ㅎㅎ

입사 축하 선물

 

합격 선물과 함께...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았던 취업 준비가 끝나고 카카오 입사 OT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궁금한게 있으신 분들은 댓글 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알려드릴게요!!